경향이 있다. 이에 맞춰 과줄, 즉, 한과를 찾는 이가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국내뿐만 아니라 외국에서도 과줄을 찾고 있는 것은 매우 반가운 현상이라고 하겠다. 이 장에서는 우리나라 과줄(과정류)의 어원, 역사, 종류, 과줄문화의 특징 및 과줄에 얽힌풍속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하자.
한과를 나누었다고 본다. 그리고 삼국시대에 불교가 전래된 점 등으로 추정해 볼 때 한과의 존재를 유추해 볼 수 있다. 그것은 본래 한과류가 차에 곁들이는 음식으로 만들어졌고 음다(飮茶)풍속이 성행된 것은 불교가 융성했던 통일신라시대였기 때문이다. 숭불사조가 고조되었던 통일신라에서 음다
한과를 나누었다고 본다. 그리고 삼국시대에 불교가 전래된 점 등으로 추정해 볼 때 한과의 존재를 유추해 볼 수 있다. 그것은 본래 한과류가 차에 곁들이는 음식으로 만들어졌고 음다(飮茶)풍속이 성행된 것은 불교가 융성했던 통일신라시대였기 때문이다. 숭불사조가 고조되었던 통일신라에서 음다
Ⅱ. 본론
1. 한과의 어원
우리나라에서 전통적으로 내려오는 과자를 한과류(韓果類)라고 한다. 본래는 생과(生果)와 비교해서 가공하여 만든 과일의 대용품이라는 뜻에서 ‘조과류(造果類)’라고 하고, 우리나라 말로는 ‘과줄’이라고 한다. 그러다 외래과자(洋果)와 구별하기 위해 ‘한과(韓果)’
절반 가까이가 외식이 차지하는 등 국민 경제에 있어 외식이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늘어나고 있고, 그 중요성 또한 크게 확대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우리나라 과줄문화의 특징 및 과줄에 얽힌풍속에 대해서 알아보고, 우리나라 외식산업의 성장배경 및 그 요인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아보기로 하자.
구성원으로 소속감과 정체성을 확인시켜주고 전통음식문화에 내포된 우리 사회의 규범이나 가치, 도덕관념을 자연스럽게 전하는 역할도 하는 것이다. 이에 지금부터 우리나라 의 과줄(과정류)의 어원. 역사, 떡 문화의 특징과 지방별 특색 그리고 과줄에 얽힌풍속에 대 하여 알아보기로 하자.
농산물을 이용하여 만든 특색 있는 떡과 지방마다 떡의 크기나 모양 그리고 떡살의 문양 등은 떡의 품격을 높여주고 조상들의 식생활 의 풍류와 동양의 오행사상을 느끼게 한다.
지금부터 이러한 전통 떡의 어원, 역사, 떡 문화의 특징, 그리고 떡에 얽힌풍속에 대해 알 아보기로 한다.
1.과줄(과정류)의 어원
우리나라에서는 유밀과, 다식, 정과, 과편, 숙실과, 엿강정 등을 통틀어 전통적으로 과줄(과정류)라고 하였고, 외래 수입과자와 구별했다, 옛말로 한과는 조과라고 하였는데 여기서 과정류란 곡물에 꿀을 섞어서 만드는 것으로 菓란 말은『삼국유사』가락국기 수로왕조에 제수
Ⅰ. 서론
외식은 인간의 식생활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인간의 식생활을 크게 가정내 식생활과 가정외 식생활로 분류할 수 있는데 전자를 내식 또는 가정식, 후자를 외식이라고 부른다. 따라서 외식은 내식을 제외한 인간의 식생활을 총칭하는 말로써 인간의 외식활동에 대응하여 설립된 광범
1. 서론
한과는 곡물 가루에 꿀·엿·설탕 등을 넣고 반죽하여 기름에 지지거나, 과일·열매·식물의 뿌리 등을 꿀로 조리거나 버무려서 굳혀서 만든 과자를 말한다. 우리나라에서는 과자를 과정류라고도 하는데, 외래의 과자와 구별하여 한과라 하게 되었다.
과정은 과자를 뜻하는 한자어로 곡물에 꿀